텍스트 위주의 광고나 기사와 같은 것들이 그림 위주의 것들보다 더 큰 효과를 줄 수 있다는 사실을 깨닫게 된 것이다.
하지만 한편으로, 장기 기억 효과에는 이미지가 텍스트보다도 효과가 크다고 한다. 모든 인간이 거의 완벽한 사진 기억을 갖고 있지만, 이는 1/10억초 정도밖에 지속되지 못 하고,
인간을 만들었을 때 그 인간의 이름을 써주었던, 그리고 자신의 창조물이 마음에 들면 자신의 이름을 써넣었다는 신의 이야기를 들려주며... 나끼꼬가 네 살이 되었을 때, 고모가 세이 쇼나곤의 '필로우 북'을 읽어준다. 그녀가 열거한 삶의 환희와 느낌들을 어린 나끼꼬는 알지 못 한다. 그리고 그날 나
1. 영화 이야기
영국의 피터 그리너웨이 감독은 이 영화에 등장하는 네 명의 주인공 ꡐ요리사, 도둑, 그의 아내 그녀의 연인ꡑ을 통해 섹스, 음식, 욕망, 폭력의 상호 관계에 관한 음침하고 괴이한 그림을 그려냈다. 화면은 연극 무대처럼 몇 개의 세트를 왔다 갔다 하는데, 곳곳에 정사장면과 서
1. 영화 이야기
영국의 피터 그리너웨이 감독은 이 영화에 등장하는 네 명의 주인공 '요리사, 도둑, 그의 아내 그녀의 연인'을 통해 섹스, 음식, 욕망, 폭력의 상호 관계에 관한 음침하고 괴이한 그림을 그려냈다. 화면은 연극 무대처럼 몇 개의 세트를 왔다 갔다 하는데, 곳곳에 정사장면과 서스펜스를
영화의 시,공간을 구축함과 동시에 영화의 디제시스적 측면을 넘어서서 단순하게 모호한 잉여적 이미지로 남아있는 것들도 있다.
시,공간 구축으로서의 다중 프레임
시간- 이러한 다중 프레임의 가장 우선적인 기능은 바로 과거와 미래의 사건을 현재의 사건과 동시에 제시하는 플래시 백(flash back)
영화라는 매체는 그 자체적으로 포스트모더니즘의 성격을 가지고 있다. 카메라를 통해 필름 위에 기록되고 영사기를 통해 스크린 상에 투영되는 영화의 이미지는 실재가 아니다. 하지만 영화를 관람하는 관객들은 스크린 위에 투영되고 있는 화면이 실재라고 암묵적으로 합의한다. 실재의 재현물, 또
영화감독-로버트 로드리게즈에게 소개한다. 디지털 카메라로 찍힌 영상의 윤곽선이 날카롭고 차가운 화면을 보고 '필름룩'에 뒤떨어진 영상이 아닌, '디지털 특유의 미감'이라고 생각한 로드리게즈는 조지 루카스의 제안을 받아들인다. 이렇게 해서 저예산 디지털 서부극 <원스 어폰 어 타임 인 멕시코>
극형식으로 진행 되면 운률을 맞춘 대사 와 전투 장면 등으로 조금 더 박진감이 있음
1.3. 무성영화시대 - 변사영화의 시대
무성영화시대 (~20년대)에는 노와 카부키극에서 형식을 빌려왔고 그와 더불어 변사가 출연하여 장면설명과 소리가 없는 화면에 대사를 대신 읽어줌 (우리나라 변사와 유사)
1. 현대인과 영화, 그 의미
현대의 바쁜 일상은 생활을 파편으로 쪼개어 놓는다. 생활 수준이 향상되고 과학 기술이 발달하여 여가 생활을 즐길 수 있는 시간이 무척이나 많이 늘어 난 것 같지만 그것은 단지 환상 속에 빠지게 만들어 더 많은 시간을 빼앗기 위한 사회적 음모가 아닐까?
극단적인
텍스트"를 뜻한다.
그런데 하이퍼텍스트 개념을 선구적으로 예시한 사람은 바네바 부쉬(Vannevar Bush)이다. 그는 1945년 『애틀랜틱 먼슬리(Atlantic Monthly)』에 발표한 <우리가 생각하는 방식으로>('As We May Think')라는 글에서 활자에 의존한 정보관리의 방식, 즉 지식을 분류하고 정리하는 방법이 인간의 정